국민체육진흥공단

체육행정가 과정

체육행정가 과정

스포츠행정가 양성을 통해 국내외 스포츠분야의 네트워크 구축 및
국내 스포츠단체의 협력을 강화합니다.

사업목적

문서작성 및 관리, 데이터관리, OA운용 등 스포츠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맡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육행정가 직무역량 강화

사업내용

  • 교육기간 : 1차수 : 5 ~ 7월 / 2차수 : 9 ~ 11월 예정
  • 교육장소 : 올림픽파크텔 19층 체육인재 아카데미 교육장
  • 교육대상 :
    1순위) 체육단체 직원(체육회, 경기단체, 시도체육회 등)
    2순위) 전·현직 지도자, 심판, 은퇴선수, 체육전공자 등 체육인
  • 총 40시간(주1회 8시간×5주)
  • 교육과목 및 일정
    교육과정 체육정책 및 환경 스포츠조직의 기능과 역할로 구성된 표입니다.
    교육과정 1주 2주 3주 4주 5주
    체육정책 및 환경
    스포츠조직의 기능과 역할
    스포츠 마케팅/홍보
    스포츠이벤트 매니지먼트
    문서작성 및 예산집행

교육생 선발 및 수료

  • 모집방법
    -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하며, 공단(개발원) 홈페이지 게재, 체육회(시?도, 장애인체육회 포함) 및 가맹경기단체 등 각종 체육단체에 안내자료 발송
  • 교육신청 : 온라인 신청(체육인재 아카데미 홈페이지, nest.kspo.or.kr)
  • 선발절차 : 서류심사 → 합격자 발표(8.23)
  • 선발방법 : 별도의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
  • 수료기준 : 교육생 출석률, 성적 등을 고려하여 평가

교육과목별 세부내용

체육정책 및 환경
  • 교육목표 : 국가 체육정책 동향과 예산구조, 관련 법, 스포츠산업 등 체육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한 직무수행능력 강화
  • 교육내용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으로 구서된 표입니다.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
    체육정책 및 환경 (7.5H) 체육정책 동향(2H) - 정부체육정책의 이해
    - 체육분야별(생활/엘리트/학교) 정책동향
    - 새정부의 체육정책
    강의사례연구토의
    체육예산의 구조와 편성 절차 (1.5H) - 체육예산의 구조
    - 정부/지자체 예산현황과 편성
    - 국민체육진흥기금의 구조와 역할
    스포츠관련 법 (2H) - 법의 이해 및 적용
    - 스포츠관련 법규 이해
    - 상황별 적용실무 및 위반사례
    국내스포츠산업 현황 (2H) - 스포츠산업의 특징
    - 스포츠산업의 구조와 규모
    - 국내스포츠산업의 현황과 전망
스포츠조직의 기능과 역할
  • 교교육목표 : 국내외 스포츠 조직의 기능과 역할 이해를 통한 국내 체육 단체의 바람직한 미래 성장전략 수립 역량 강화
  • 교육내용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
    스포츠조직의 기능과 역할 (8H) 국제스포츠조직의 종류와 구조 (2H) - IOC의 역할과 기능
    - 국제스포츠기구의 구조와 역할
    - 국제스포츠 동향
    강의사례연구토의
    국내 체육단체의 현황과 역할 (2H) - 국내 체육단체의 기능과 역할
    - 해외 스포츠조직 운영 사례
    - 국내 체육단체의 발전방향
    선수육성 정책 (4H) - 엘리트 선수 양성 체계, 해외 사례
    - 엘리트 선수 선발 시스템
    - 스포츠과학 활용 방안
    - 선수 관리 및 운영
스포츠 마케팅/홍보
  • 교육목표 : 마케팅 및 홍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포츠와 마케팅을 결합한 부가가치 창출 역량 개발
  • 교육내용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
    스포츠 마케팅/ 홍보 (8H)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(2H) -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와 종류
    - 스포츠 마케팅 믹스
    - 스포츠 에이전트와 스포츠 마케팅
    강의사례연구토의
    스포츠 고객관리 (2H) - 스포츠 고객의 유형
    - 후원사 분석 및 권리 파악
    - 스포츠 업종별 고객유치 및 관리방법
    스포츠 상품전략 (2H) - 상품의 종류(대회/시설/선수/중계권)
    - 체육단체 스포츠 상품 개발
    - 체육단체 스포츠 상품 전략 수립
    체육단체 상품의 프로모션 (2H) - 스포츠상품 판매촉진 전략
    - 스포츠상품 홍보전략
    - 언론기관 상대 및 위기관리
스포츠 이벤트 매니지먼트
  • 교육목표 : 이벤트 개최 전략 수립 및 대회 운영, 스폰서십 유치,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등 스포츠이벤트 관리 전반에 관한 직무능력 향상
  • 교육내용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
    스포츠이벤트 매니지먼트 (8H) 대회기획 및 재원조달 (2H) - 환경분석과 기획 및 목표달성
    - 전략 수립
    - 재원조달 방안
    강의사례연구토의
    대회개최 및 운영 (2H) - 대회 관련 계약 및 일정관리
    - 장비 및 이벤트 용품관리
    - 대회 시설 확보 및 관리
    스폰서십 유치 (2H) - 스폰서의 스포츠이벤트 선택 기준
    - 스포츠이벤트 스폰서십 유치 전략
    - 스포츠이벤트 유치 제안
    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(2H) -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요소
    - 비용편익분석과 산업연관분석
    -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 방안
문서작성 및 예산집행
  • 교육목표
    - 상황에 따른 문서 형식과 구성 이해 및 작성 실습을 통해 각종 보고서 작성 능력 향상
    - 올바른 예산 집행 및 정산 방법 습득
  • 교육내용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    과목 학습단위 주요 학습내용 교육방법
    문서작성 및 예산집행 (6.5H) 문서작성의 이해 (3H) - 문서의 형식과 분류
    - 문서작성의 원칙 및 4가지 문제점
    - 기획문서의 4가지 구성(D.E.D.C)
    강의사례연구토의
    문서의 논리적 구조의 이해 (2H) - 논리적 구조에 대한 이해
    - MECE, Grouping, 피라미드 구조
    - 설득력 있는 문서작성의 Tip
    예산집행 및 정산 (1.5H) - 보조금 집행 및 정산 지침
    - 주요 위반 사례

    ※ 상기내용은 교육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
전체메뉴

닫기